본문 바로가기

해볼까요리뷰

조커: 히스레저를 잊게 만든 호아킨 피닉스

1. 캐릭터

Arthur Fleck(호아킨 피닉스): "Joker"의 괴로워하는 주인공인 Arthur Fleck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고군분투하는 코미디언으로 점차 상징적인 슈퍼 악당으로 변신합니다. 호아킨 피닉스의 놀라운 아서 연기는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으며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2. 구성

"조커"에서 계단을 내려가는 장면은 아서 플렉이 짓밟히고 보이지 않는 개인에서 수수께끼의 위협적인 조커로 변모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영화 내내 Arthur는 수많은 고난과 거부를 경험하며 이미 연약한 정신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이 장면은 암울하고 쇠락해 가는 도시 풍경인 고담시를 배경으로 아서의 암울한 삶을 반영합니다. 광대 분장과 화려한 옷을 입은 Arthur는 길고 희미한 조명이 켜진 계단을 내려오며 광기에 빠진 자신의 하강을 반영합니다. 이 시퀀스는 Gary Glitter의 "Rock and Roll Part 2"의 짜릿한 선율로 설정되어 고조되는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Arthur의 조커 등장을 예고합니다.

 

3. 장면의 의미

계단을 내려가는 장면은 <조커>의 몇 가지 핵심 주제와 상징적 요소를 함축하고 있다.

조커 페르소나 수용: Arthur가 계단을 내려오면서 보이지 않고 짓밟힌 개인인 Arthur Fleck의 페르소나를 뒤에 남겨둡니다. 각 단계에서 그는 조커의 페르소나, 즉 혼란스럽고 예측할 수 없는 자연의 힘을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의 활기찬 광대 의상을 통해 시각적으로 묘사되며, 이는 권한 부여와 자기표현의 상징이 됩니다.

자신의 정체성 주장: 아서가 계단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그의 새로운 정체성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사회적 규범이나 기대에 얽매이지 않고 순응의 족쇄를 벗어던지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인 조커를 받아들입니다. 그 순간은 그를 거부하고 소외시킨 세상에 대한 그의 반항을 표시하면서 억눌린 감정의 카타르시스적 해방이 됩니다.

혼돈을 통한 권한 부여: 아서가 춤을 추며 계단을 내려오면서 새롭게 발견한 자유와 해방감을 보여줍니다. 기쁨과 반항의 표현인 춤추는 행위는 혼돈을 통한 권능의 상징이 된다. 그의 어두운 충동을 받아들이면서 Arthur는 무정부 상태를 퍼뜨리고 사회의 억압적인 구조를 해체하려는 목적의식을 발견합니다.

내러티브의 전환점: 이 장면은 아서가 조커로 완전히 변신하는 것을 나타내는 영화의 전환점 역할을 합니다. 고담시에서 혼돈과 파괴의 상징으로서의 역할을 받아들이면서 뒤따를 폭력과 신체 상해를 예고합니다.

 

4. 감독의 의도

Todd Phillips 감독은 대중 문화에서 가장 불가사의하고 상징적인 악당 중 하나인 조커의 기원을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더 넓은 사회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캐릭터를 렌즈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조커"는 정신 질환, 사회적 불평등, 무너져가는 의료 시스템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헤칩니다.

Arthur Fleck이 광기에 빠지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가장 취약한 시민을 무시하는 사회의 결과에 맞서도록 도전합니다. 아서의 캐릭터는 사회에서 소외되고 침묵당하는 개인들의 집단적 투쟁을 나타냅니다. 아서가 조커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Phillips는 사회가 괴물을 만드는 데 짊어진 책임과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을 무시했을 때의 잠재적인 결과에 대해 질문합니다.

 

5. 결론

'조커'에서 계단을 내려가는 장면은 아서 플렉이 조커로 변신하는 과정을 집약한 강렬하고 시각적인 순간이다. 이 짜릿한 시퀀스, 호아킨 피닉스의 잊을 수 없는 연기, 강력한 상징성을 통해 영화는 정체성, 권한 부여, 가장 취약한 시민이 실패한 사회의 결과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이 상징적인 장면은 영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악당 중 하나의 탄생과 광기의 강림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고 매력적인 탐구로 "조커"를 확고히 합니다. Todd Phillips의 감독 비전은 예술적 스토리텔링과 사회적 논평을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관객에게 잊을 수 없는 내성적인 영화 경험을 선사합니다.